정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을 김포 장기신도시에서 용산역까지 직결되는 ‘김용선’으로 추진하기로 하면서 용산이 인천과 김포, 서울을 잇는 교통의 요지가 될 것으로 보인데요.
이에 더해 광화문에 있던 주한미국대사관이 용산으로 들어가고, 오세훈 서울시장이 용산정비창 부지를 국제업무지구로 개발하기로 하는 등 다양한 개발호재가 겹치는 모양이예요.
반면 용산을 공공주택 공급 거점으로 삼으려던 정부의 계획은 난항이 예상된다네요.
정부는 지난해 8·4 주택공급 대책을 통해 용산 캠프킴·정비창 부지에 임대주택 1만3100가구를 짓겠다고 밝힌 바 있어요.
사업 공개 당시에도 용산 일대를 상업지구로 개발하기를 원하는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혔는데, GTX 개발계획까지 더해지면서 반대 목소리는 더욱 커질 전망이예요.
◇ 신분당선 이어 GTX까지… ”하루 유동인구 41만명 넘는다”
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열린 철도산업심의위원회에서 향후 10년간 국가철도망에 대한 투자계획을 담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확정됐어요.
이 계획에 따르면 GTX D 노선은 당초 계획대로 김포 장기신도시에서 부천 종합운동장 노선으로 확정됐어요.
다만 GTX B 노선 사업자와 협의를 거쳐 GTX D 노선이 여의도·용산까지 직결될 수 있도록 하기로 했어요.
△김포한강·인천검단 신도시 연계 교통망(철도)
용산역에는 이미 다양한 교통호재가 겹쳤어요. 신분당선이 신사역부터 용산역까지 연장되고, 용산역과 신용산을 연결하는 지하공간개발 사업도 추진되고 있어요.
일각에서는 용산역이 하루 41만명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의 거점이 될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고요.
고준호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교수는 “GTX 노선까지 추가돼 용산역을 둘러싼 광역교통망이 개선되면 유동인구가 더 몰려 수도권의 성장거점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어요.
주민들도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어요.용산역 일대의 A공인중개사는 관계자는 “이미 확정된 신분당선 연장과 용산역-신용산역일대 지하화사업에 더해 GTX D·B노선까지 추가된 것은 큰 호재”라면서 “투자자들이 몰려올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어요.
이 일대에 10년이상 거주했다고 밝힌 이모씨(50대)도 “부천에서도 GTX를 타고 용산에 올 수 있게되면 용산역 일대가 더 활성화될 것”이라고 기대했어요.
◇ 미국대사관 이전·정비창 개발도 호재… 용산공원 조성 ‘신호탄’
용산 지역의 호재는 이뿐만이 아니레요. 서울시는 지난달 23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주한미국대사관을 용산공원 북측인 용산구 용산동1가 1-5 일대로 옮기는 내용을 담은 ‘주한미국대사관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했어요.
결정안에 따르면 현재 녹지지역인 이 구역은 제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돼 최고 12층 높이의 건물을 지을 수 있게 됐어요.
△새로 지어질 주한미대사관 조감도
주한미국대사관 이전은 용산공원 조성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전망이레요. 서울시는 청사 바로 옆에 약 9000평 규모의 부지를 추가로 조성해 남산부터 한강에 이르는 녹지공간을 조성하기로 했어요.
또 당초 대사관 직원 숙소 용지로 사용하려던 용산공원 동쪽의 3만㎡ 용지를 국토부가 기부채납받는 인근 아세아아파트 일부와 교환하기로 하면서 이 구역도 공원으로 조성한데요.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서울역~용산역 일대 철도 지하화 사업으로 조성되는 상부 공원과 연결되면 이 일대는 서울역과 경의선 숲길로 향하는 보행로가 된데요.
용산의 또 다른 유휴용지인 용산정비창도 국제도시로 거듭난데요.오세훈 서울시장은 2006년 1기 시장으로 재임했던 시절 최대 역점 과제로 꼽았던 이 사업을 최근 다시 꺼냈어요.
이 계획은 당시 용산정비창을 111층 초고층 빌딩이 들어서는 국제업무지구로 개발하는 사업으로 ‘단군 이래 최대 부동산 개발’로 불리며 관심을 끌었으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어려움을 겪은 후 박원순 시장이 당선되면서 2012년 좌초된 바 있죠.
그러나 최근 오 시장이 용산정비창 개발, 용산공원 계획, 광화문~용산~한강으로 이어지는 국가상징거리 계획 등을 모두 엮은 ‘마스터플랜’을 내놓겠다고 하자 다시 주목받고 있어요.
◇ 8·4 공급대책 반대 거세져… 주민들 “용산일대, 업무·국제지구로 탈바꿈해야”
GTX D 노선과 GTX B 노선 확정, 용산역 전면 지하공간개발 등 교통개선사업과 함께 각종 개발계획이 맞물리면서 용산 일대는 모처럼의 호재가 겹치는 모습이예요.
그러나 정부는 용산일대의 호재가 마냥 달갑지만은 않아요.개발계획에 포함된 일부 부지가 국토부가 지난해 발표한 8·4 주택공급 대책에 포함돼있기 때문이레요.
당시 정부는 용산 캠프킴 부지에 공공주택 3100가구를 짓고, 용산정비창 부지는 용적률을 올려 총 1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했었어요.
2012년 계획된 국제업무지구 내 주거시설 개발계획안에서도 용산정비창에 3000가구를 공급할 예정이었는데, 이 대책에서 가구 수를 3배 이상으로 늘린 것이예요.
△국토교통부가 주택 1만가구를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용산역 정비창 부지
계획 발표 당시에도 정부는 주민들과 지자체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혔었어요. 당시 용산구는 “계획대로 국제업무지구 사업을 추진하되 그 위상에 걸맞는 양질의 주택 건설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부동산 가격 폭등을 막기 위한 단순 고육책으로 공급만 늘리는 임대주택을 건설하는 것은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요.
용산구 주민들도 임대주택 건설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모여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고, 정비창·캠프킴 부지를 원안대로 개발해달라고 요청하는 서명운동을 벌인 바 있구요.
GTX D 노선 연장과 서울시의 용산구 개발계획과 맞물리면서 정부의 공공주택 공급 계획은 더욱 거센 반대에 부딪힐 것으로 보인데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확정된 직후 주민들은 부동산 커뮤니티에서 “용산정비창에 각종 회사를 많이 세우고 경기도에서 용산으로 오는 교통을 개선하는 게 서울시의 도시경쟁력을 키우는데 더 효율적”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요.
이창무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는 “서울시장이 바뀐 후 용산을 미래의 먹거리의 거점으로 만들어내려는 방향성이 있다”면서 “지금의 개발계획은 그런 방향성과는 맞아떨어져 향후 주거보다는 여러가지 업무나 국제기능이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어요.
한편 정부는 지역사회의 거센 반발에도 약속했던 주택공급 계획을 추진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어요.
홍남기 부총리는 지난 17일 열린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향후 신규택지사업이 흔들림 없이 추진되도록 모든 정책 역량을 투입해 나가겠다”고 강조했어요.